본문 바로가기
코인 정보

비트코인(BTC)? 다음'은(銀)' 라이트코인(LTC)

by ღ❤ 2021. 6. 2.

출처: https://litecoin.com/en/

라이트코인(LTC)

출처: 업비트

코인 소개

비트코인이 금이라면, 자신들은 은이라고 표현하는 라이트 코인은 비트코인에 기초해 만들어진 디지털 자산으로, 기술적인 면에서 비트코인과 거의 동일한 알고리즘을 사용했기 때문에 사실상 비트코인의 파생 화폐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의 단점을 보완하고 좀 더 나은 디지털 자산이 되는 것이 라이트 코인의 목표라고 합니다. 일례로, 비트코인에 앞서 세그윗을 2017년에 이미 실행했을 뿐만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라이트닝 네트워크도 개발 중입니다.

 

코인 특징

라이트 코인은 비트코인과 비슷하지만, 차별화되는 점들이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 세그윗이 아직 진행 중인 비트코인과 달리 라이트 코인은 2017년 5월 이를 성공적으로 실행했습니다. 세그윗이란 프로토콜의 서명 부분을 개선함으로써, 블록 크기를 증가시키지 않아도 4MB로 확장된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기술입니다. 라이트코인은 거래량이 늘어나면 구조적으로 제기될 수밖에 없는 스케일링 문제가 제기되기도 전에 이미 해결한 상태입니다. 또한, 신기술들의 개발을 촉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세그윗의 빠른 실행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코인 생성 주기를 1/4로 줄여 거래 속도가 빨라졌고, 통화 발행량도 4배만큼 늘렸습니다.
  • 암호화 해시 함수도 다른 것을 이용합니다. 비트코인은 SHA-256 해싱 알고리즘을 사용하는데, 이는 ASIC이라는 채굴 장비를 적용할 수 있어 난이도가 상승했고, 채굴의 진입장벽이 높아졌습니다. 라이트 코인은 이렇게 채굴파워가 집중되는 것을 막기 위해 ASIC 저항성이 있는 스크립트(Scrypt)라는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처음에는 일반인도 채굴할 수 있다는 본래의 취지를 실현할 수 있을 것 같았지만, 이후 스크립트 전용의 ASIC 장비가 등장하면서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핵심 가치

(키워드: 거래속도)

코인 생성 주기를 10분에서 2.5분으로 줄여서, 비트코인 보다 약 4배 정도 빠른 거래가 이뤄집니다. 더 나아가, 세그윗을 바탕으로 실행될 수 있는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개발하고 있는데, 이것이 완성되어 도입된다면 현재보다 100만 배 정도 거래 속도를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 글 출처: 업비트

 

이미 업비트에 자세히 설명이 잘 나와있지만 좀 더 세부적으로 라이트코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개발자에 대해서 좀 더 얘길 해야 이해가 될 것 같은데요.

출처: 이코리아

구글의 소프트웨어 개발자이기도 했던 찰리 리는 2010년 10월 라이트코인을 개발했습니다. 라이트코인은 오픈 소스 블록체인으로 비트코인의 코드베이스를 수정하여 만든 것인데, 업비트에서 라이트코인을 소개한 바와 같이 비트코인의 단점을 보완하고 더 나은 디지털 자산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죠.

 

찰리 리는 평소 투기에 대한 경계하는 발언도 종종 했는데, 2017년 12월 라이트코인읭 가격이 폭등하자 트위터를 통해 구매를 자제할 것을 당부하는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어 자신이 보유한 라이트코인 전량을 매도 및 라이트코인 재단에 기부했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자신이 라이트코인에 대한 소식을 트위터에 올릴 때마다 가격상승을 유도한다는 오해를 피하기 위하기 때문이라고 밝혔죠. 그의 발언은 나쁠 건 없지만 폭등했을 당시 매도한 것을 보고 일부 투자자들은 그가 금전적 이득을 보고 먹튀했다는 시선이 있습니다.

출처: 이코리아

그럼에도 라이트코인은 꾸준하게 상승하는 그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라이트코인이 가진 장점 때문이 아닐까 하는데요. 업비트 소개글에도 나와있듯 라이트코인의 특징이자 장점이라고 부를 수 있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이미 위에 있으니 좀 더 간단하게 장점들을 소개할까 하는데요.

 

비트코인은 거래량이 증가할수록 거래속도 떨어지고 수수료 높아지지만 라이트코인은 라이트닝 네트워크 시스템 도입함으로서 거래속도가 떨어지지 않고 수수료도 적게 냅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 시스템은 오프체인에서 거래를 하고 모든 거래가 끝나고 내용을 등록한 뒤 온체인에 등록하는 시스템인데요. 라이트닝 네트워크 시스템 덕에 라이트코인은 거래 즉시 완료하며 블록 체인 상의 승인 대기시간이 없어지게 되죠. 또한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다중 키와 함께 시간 잠금 계약을 활용하여 보안과 거래에 큰 장점을 보이고 있죠.

다중 키: 블록체인 상 내용 변경이나 장부청산 시 당사자들관의 다중 키 필요

시간 잠금 계약: 당사자들간의 합의된 거래는 시간 잠금 계약이 걸려 단독적으로 계약 파기 혹은 장부조작 후 온체인 등록 불가능

다중 키, 시간 잠금 계약 예시
가령
AB라는 두 사람이 공동 계좌를 만들고 다중 키로 설정한다. 블록체인에서 이 장부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두 사람 모두의 비밀 키가 필요하다. 오프체인에서는 둘의 합의만으로 갱신해 나가다가 장부를 청산할 때 다중 키를 이용해 온체인한다. 둘 사이에 합의된 거래는 시간 잠금 계약을 걸기 때문에 한 사람이 합의를 뒤집고 자신에게 유리한 상태로 장부를 온체인할 수 없는 구조이다. -출처: 헤시넷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 보다 속도가 빠르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비트코인은 10분마다 블록생성하지만 라이트코인은 거래속도가 비트코인보다 4배 빠르기에 2.5분마다 새로운 블록생성 하기에 추후 더 많은 거래 지원을 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는 셈이죠.

 

이런 강점을 가지고 있기에 라이트코인은 현재도 높은 시총과 함께 많은 투자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시총 13.3조원(21.06.02 기준)이며, 코인마켓캡에서 시총 순위 1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 최대 자산 운용사인 그레이스케일의 포트폴리오에도 라이트코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일 이어지는 하락과 횡보 장에서도 그레이스케일에서는 라이트코인(LTC)를 꾸준히 매집중이며, 보유 수량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라이트코인 전망

라이트코인은 시총도 높으며, 오랜 기간 자리를 잘 지켜온 단단한 코인입니다.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은 충분히 남아있다고 생각하며 그 가치는 그레이스케일의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인정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시총이 높은 만큼 움직임이 느릴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라이트코인 발행량은 비트코인보다 4배 더 많음

라이트코인은 두 번의 반감기 거침

2015825일 블록당 50개 → 25

20198525개 → 12.5

202385예정 12.5개 → 6.25

 

용어 알아보기

세그윗(segwit)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의 거래가 급증하면서 블록의 생성 속도와 크기가 문제가 되자, 거래 시 데이터 용량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분리했는데 이것이 세그윗이다. 다시 말해 세그윗은 블록체인의 외부에서 거래량의 일부를 처리하는 방법을 가리킨다.

온체인(on-chain)과 오프체인(off-chain)

온체인(on-chain)은 블록체인 거래를 기록하는 방식 중 하나로,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모든 전송 내역을 블록체인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반면 오프체인(off-chain)은 블록체인 밖에서 거래 내역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이는 온체인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뤄진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댓글